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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cine

기억의 궁전 암기법 2단계: 이미지로 생각하라

마이클 패러데이는 가난한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가난때문에 초등학교를 중퇴했고, 어려서부터 발음장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끊임없이 독학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결국 그는 과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중 하나인 전자기장이라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냅니다.

 

 

 

패러데이의 전자기장 개념이 특별한 이유는 그것이 수학적으로 도출된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패러데이는 뛰어난 과학자였지만 수학만은 독학으로 마스터 하지 못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도대체 어떻게 패러데이가 수학을 이용하지 않고도 과학사에 불멸의 유산을 남길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억의 궁전 암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학은 약했던 패러데이

 

 

일반적으로 우리는 뇌가 글자를 그대로 기억한다고 생각합니다. 수학은 공식을 외워 풀고, 역사는 사건들의 연도를 외워 푸는것이 공부였기 때문이죠.

 

 

 

하지만 글자만을 그대로 외우는 것은 엄청난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설사 외우더라도 금방 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그림과 함께 연관된 내용은 비교적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예를 들어서, 가속도는 속도의 시간당 변화율이다 라는 문장을 기억하는것 보다, 속도-시간 그래프를 함께 기억하는것이 더 쉽습니다. 

 

 

그래프와 함께 기억하면 기억이 잘 난다.

 

 

왜 글보다 이미지가 기억에 쉽게 남을까요? 

 

 

 

'글자로만 생각하는 사람, 이미지로 창조하는 사람' 이라는 책을 쓴 토머스 웨스트 교수는 뇌의 정보 저장은 크게 좌뇌형(언어지능)과 우뇌형(공간지능) 방식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좌뇌형 저장방식은 단어를 개별로 저장합니다. 이것은 책꽂이에 책을 차곡차곡 꽂는것과 같습니다. 이 방식은 개념간의 차이점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개념간의 유사성을 잘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좌뇌형 언어지능은 숲에서 세세한 나무를 보는 사고방식입니다.

 

 

 

이와 반대로 우뇌형 방식은 단어들을 그룹별로 묶어둡니다. 이것은 개념을 액체로 가득찬 실린더에 담아두는것과 같습니다. 이 방식은 공통점이 있는 지식을 한 실린더에 모아 두었기 때문에 개념간 유사성을 알아차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개념들이 분리되지 않기 때문에 차이점을 알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뇌형 공간지능은 나무보다는 전체적인 숲을 보는 사고방식입니다.

 

 

 

공간적 사고는 큰 그림 속에서 개념들간의 유사성을 알아차리는데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다른 개념들간의 공통패턴을 발견하는데에 유용합니다.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던 개념들간의 공통적인 패턴을 발견하게되면 그것은 새로운 개념의 창조가 됩니다. 따라서 우뇌의 공간적 사고는 창조적입니다.

 

 

논리적인 좌뇌, 창조적인 우뇌

 

 

좌뇌형, 우뇌형 모두 기억에서 중요합니다. 토머스 웨스트 교수는 어느 한쪽만 쓰는것 보다 둘을 균형있게 쓰는것이 뛰어난 사고의 원리라고 말합니다.

 

 

 

패러데이를 비롯한 위대한 과학자들은 이 2가지 사고방식을 균형있게 사용할수 있었고, 그것으로 인해서 복잡한 개념들을 정확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전자기장의 예로 돌아가면, 패러데이는 시각적 사고능력을 이용해 역선(line of force )라는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패러데이의 강력한 시각적 아이디어를 근거로 맥스웰은 유명한 수학 방정식을 만들어낼수 있었습니다. 이후 맥스웰의 방정식은 빛과 전기, 자기 간의 관계를 정의함으로서 현대 물리학의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패러데이의 장(field)와 맥스웰의 방정식은 서로 출발점과 표현방식은 달랐지만 완벽히 같은 현상을 다루었습니다.

이 사례는 좌뇌형, 우뇌형 사고방식이 균형있게 작동할때에 더 정확하고 창조적인 발견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자연과학을 공부할때는 글보다는 이미지를 이용한 시각적 사고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해부학을 예로 들자면, 

 

The median nerve enters the hand through the carpal tunnel, deep to the flexor retinaculum along with the tendons of flexor digitorum superficialis, flexor digitorum profundus, and flexor pollicis longus. From there, it is divided into recurrent muscular branch and digital cutaneous branch

 

라는 글만 읽는것 보다는,

 

 

median nerve의 해부

 

그림을 함께 볼때 훨씬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어떻게 하면 좌뇌형기억과 우뇌형 기억을 균형있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교재에서 그림이나 그래프등의 시각적 자료가 나온다면 유심히 살펴보십시오. 머릿속으로 그림을 다시 그려보려고 노력하십시오. 글로 적힌것을 어떤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것 자체가 공부가 됩니다.

 

 

기억의 궁전 암기법 1편에 나온 방법으로 지식을 계급화 한뒤, 본문의 내용을 기억할때는 이미지를 이용해서 기억하십시오. 계급화된 이미지는 잘 잊히지 않습니다. 이것이 기억의 궁전 암기법 2번째 단계 입니다.

 

 

 

기억은 글자로 하는것이 아닙니다. 기억은 글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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